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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DongTaTo 2022. 1. 6.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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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내 풀이

  1. for-in문으로 moves배열의 요소에 순서대로 접근
  2. 입력받은 2차원 배열에 firstIndex(where: )을 사용하여 입력받은 x축 좌표에서 가장 상단에 위치한 인형의 index를 찾고, 해당 라인에 인형이 없으면 continue로 넘김
  3. 바스킷에 뽑은 값(인형)을 append하고, 뽑아온 자리는 값을 0으로 바꿔줌
  4. 바스킷에 요소가 2개 이상 있다면 가장 마지막 index에 위치한 두 값을 비교하여 같으면 removeLast(2)로 값을 삭제 후 count를 2만큼 더함
  5. 이 과정을 반복한 후 count 리턴
func solution(_ board:[[Int]], _ moves:[Int]) -> Int {
    var pocket: [Int] = [Int]()
    var board: [[Int]] = board
    var removeCount = 0
    
    for index in moves {
        guard let firstIndex: Int = board.firstIndex(where: {
            $0[index-1] != 0
        }) else {
            continue
        }
        
        pocket.append(board[firstIndex][index-1])
        board[firstIndex][index-1] = 0
        
        if pocket.count >= 2 {
            if pocket[pocket.count-1] == pocket[pocket.count-2] {
                pocket.removeLast(2)
                removeCount += 2
            }
        }
    }

    return removeCount
}

 

 

 

다른사람 풀이 1

  1. 입력받은 2차원 배열을 reversed()를 사용하여 뒤집고, forEach로 각각의 1차원 배열에 접근한다.
  2. 1차원 배열에서 enumerated()와 forEach를 같이 사용하여 배열 내부 아이템의 정보를 튜플 형태로 받는다. (index, value)
  3. 조건문으로 해당 튜플의 .1(value) 값이 0이 아닐 경우(인형이 있으면) 미리 생성한 빈 2차원 배열의 .0(index)위치로 해당 값을 append한다. (이것을 반복해서 인형만 있는 2차원 배열 만듦)
  4. 최종적으로 위에서 완성된 2차원 배열은 문제에서 주어진 형태와 다르게 옆으로 누워있음!  (대충 아래 그림과 같이...)
  5. reversed()를 사용한 이유! : 원래 아래에 깔려있던 인형들을 새로운 2차원 배열에 순서대로 넣어주기 위해서!!
  6. moves에서 forEach로 값을 가져와서 $0-1로 각 index에 접근함!
  7. popLast를 사용하여 인형을 뽑을 index에 인형이 있는지(마지막 요소가 있는지) 옵셔널 바인딩으로 확인하고 접근
  8. 7번이 성공하면 바스킷(뽑힌 인형 배열)의 last(마지막요소)에도 옵셔널 바인딩으로 접근하고 바스킷의 마지막 요소와 새로 뽑은 인형이 같은 값을 가지는지 확인
    1. 같은 값이라면 바스킷에 removeLast(1)로 마지막 요소 한개를 삭제하고 count를 2 증가시킴
    2. 다른 값이라면 바스킷에 뽑은 값(인형)을 append
  9. 모든 순환이 끝나면 count를 리턴
func solution(_ board:[[Int]], _ moves:[Int]) -> Int {
    var count = 0
    var stacks: [[Int]] = Array(repeating: [], count: board.count)
    var bucket: [Int] = []

    board.reversed().forEach {
        $0.enumerated().forEach {
            if $0.1 != 0 {
                stacks[$0.0].append($0.1)
            }
        }
    }

    moves.forEach {
        if let doll = stacks[$0-1].popLast() {
            if let last = bucket.last, last == doll {
                bucket.removeLast(1)
                count += 2
            } else {
                bucket.append(doll)
            }
        }
    }

    return count
}

 

  • 빈 2차원배열을 만들 때   Array(repeating: [], count: 3) 방식을 사용했다.
  • Array.enumerated()  --> (index, value)의 튜플 형태로 반환한다.  (아래처럼 for_in문과 함께 사용할 수 있음)
  • for (n, c) in "Swift".enumerated() {
        print("\(n): '\(c)'")
    }
    // Prints "0: 'S'"
    // Prints "1: 'w'"
    // Prints "2: 'i'"
    // Prints "3: 'f'"
    // Prints "4: 't'"
따봉받아서 상단에 위치한건 이유가 있다!
처음에는 reversed()를 왜 사용한건지 의아했는데.. 천천히 살펴보니 새로 생성할 2차원 배열에 요소를 순차적으로 입력하기 위한 작업(?)이었다.
내 코드는 2차원 배열에서 값을 꺼내온 후 해당 자리에 0을 다시 삽입해주는 과정이 필요했는데.. 이렇게 배열을 새로 생성해주니 
removeLast로 한번에 해결이 가능했다..

 

 

 

 

 

다른사람 풀이 2

  1. 위 코드에서 사용된 enumerated()를 사용
  2. 이 코드에서는 값을 꺼내온 후 해당 자리에 0을 넣어주는 과정이 필요했음
  3. 조건문에 AND(&&)연산자로 2개의 조건을 한번에 만족하는지 확인하고 값을 제거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board:[[Int]], _ moves:[Int]) -> Int {

    var result = [Int]()
    var copyBoard = board
    var count = 0

    for index in moves {
        for (inIndex, element) in copyBoard.enumerated() {
            if element[index - 1] != 0 {
                result.append(element[index - 1])
                copyBoard[inIndex][index - 1] = 0
                break
            }
        }

        if result.count >= 2 && result[result.count - 1] == result[result.count - 2] {
            result.popLast()
            result.popLast()
            count += 2
        }
    }
    return cou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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