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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19) HIG (Human Interface Guidelines) 본문

22 베이직 챌린지

Day19) HIG (Human Interface Guidelines)

DongTaTo 2022. 1. 21.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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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

  • 애플에서 개발자들에게 앱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지키면 좋을 내용들을 가이드라인을 통해 제안하는 것 같다.
  • 앱의 사용자가 UI를 보고 쉽게 앱의 사용법을 알 수 있도록 하려는 목적인듯
  • 앱스토어 심사 과정에서 HIG를 너무 벗어난 UI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면 반려(?) 시키기도 한다는 것 같다..
  • 취업 면접 질문으로 HIG에 관하여 알고 있는지, 읽어보았는지 물어보기도 한다.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

 

Human Interface Guidelines - Design - Apple Developer

Human Interface Guidelines Get in-depth information and UI resources for designing great apps that integrate seamlessly with Apple platforms.

developer.apple.com

애플 개발자 공식 사이트에서 다양한 플랫폼들의 HIG를 확인할 수 있다.

 

 

iOS를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세 가지 주요 테마(주제)

  • 명확성
    • 가독성 좋은 문자, 이해하기 쉬운 아이콘을 사용
    • 과하지 않게 적절한 장식 사용
    • 기능에 초점을 둔 디자인
    • 중요한 요소들은 미묘하게 강조하고, 상호작용성 전달
  • 차이
    • 유연한 움직임과 아름다운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내용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데 도움을 줌
    • 전체 화면에 내용을 채우기 (반투명과 블러는 더 있음을 암시..? 👉 내용이 더 있음을 암시하므로 사용을 지양한다는 의미인 듯?)
    • 베젤, 그라디언트와 드롭 섀도(그림자) 사용을 최소화하여 인터페이스를 가볍게, 내용을 더 중요하게 만든다.
  • 깊이
    • 뚜렷한 시각적 레이어와 사실적인 모션은 계층 구조를 이해하기 쉽게 돕는다.
    • 터치와 검색 기능은 컨텐츠에 접근하기 쉽도록 도와주며, 사용자의 즐거움을 높인다.
    • 컨텐츠를 탐색할 때 깊이감을 제공하도록 화면 전환

 

 

디자인 원칙

  • 미적 온전함 : 앱의 모양, 동작이 앱의 기능과 얼마나 잘 통합되어 있는지 (앱의 디자인과 기능이 잘 어울리는지)
  • 일관성 : 익숙한 아이콘, 표준 텍스트 스타일, 통일된 용어 사용 등 일관된 디자인으로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하도록 만들기
  • 직접 조작 : 앱의 컨텐츠를 직접 조작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이해를 쉽게 한다.
  • 피드백 : 사용자의 동작을 인지하고 그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여러 정보를 제공
  • 비유 : 사용자의 기존 익숙한 경험을 바탕으로 비유해서 표현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음 (ex- 책을 넘기듯이 스와이프)
  • 사용자 컨트롤 : 사용자가 앱의 전반적인 내용을 통제하도록 하면서 원치 않는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균형을 찾아야 함

 

 

Interface Essentials

대부분의 iOS 앱은 공통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정의하는 프레임워크 UIKit의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만들어진다.

UIKit을 통해 앱은 시스템 전체에서 일관된 모양을 달성하며 높은 수준의 커스텀을 가능하게 한다.

UIKit의 요소들은 유연하고 친숙하다.

조정 가능하므로 모든 iOS 장치에서 멋지게 보이는 단일 앱을 디자인 할 수 있고, 시스템을 따라서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된다.

 

UIKit에서 제공되는 이러한 인터페이스 요소들은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뉜다.

  • Bars
    • 사용자에게 앱 내 위치를 알려주고 탐색을 제공한다.
    • 작업을 시작하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버튼 또는 기타 요소를 포함할 수 있다.
  • Views
    • 사용자가 앱에서 보는 주요 내용을 포함(텍스트, 그래픽, 에니메이션, 상호작용 요소 등)
    • View는 스크롤, 삽입, 삭제나 배치와 같은 동작을 가능하게 한다. 
  • Controls
    • 작업을 시작하고 정보를 전달한다.
    • ex) 버튼, 스위치, 텍스트 영역, 작업 진행 표시자(인디케이터) 등

 

 

UIKit은 iOS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것 외에도 앱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기능을 정의한다.

UIKit을 통해 앱은 터치스크린의 제스처에 응답하기, 그림 그리기, 접근성, 출력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iOS는 UIKit 외에도 Apple Pay, HealthKit, ResearchKit 등 다양한 프레임워크나 기술과 통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놀랍도록 강력한 앱을 디자인 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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